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영송학교

검색열기

사랑과 꿈을 키우는 학교 제주영송학교

교육활동

메인페이지 교육활동 교육과정


교육과정

1.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 가. 이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 13조 제2항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 규칙 제3조의 2항 및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1-501호(2011.11.16.),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4호[별책](2012. 7. 9),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2012-32호, 2012.12.14.) 및 교육부 고시 제2015-81호(2015.12.1.)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고시 제2014-4호에 의거하여 학교의 실정에 맞게 재편성한 제주영송학교 교육과정이다.
  • 나. 이 교육과정은 학생, 학부모, 학교 및 지역사회의 제반 특성과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그 실태를 파악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반영하여 편성하였다.
  • 다. 이 교육과정은 학교의 현실적 여건을 감안한 효율적 활용에 초점을 두고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을 학습 분량과 학습 시기 차원에서 재구성하였다.
  • 라. 이 교육과정에는 학교의 교육 목표와 경영 철학, 특성 등이 치밀하게 반영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교육 내용 전개와 특색 있는 운영 방안이 실현 되도록 한다.

2. 학교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 가.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나. 기본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및 수준별 교육과정을 작성하여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한다.
  • 다. 학생의 장애 특성,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 라.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학교의 여건과 특성이 반영되도록 한다.
  • 마.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3.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향

  • 가. 수업 일수와 수업 시수의 확보
    • 1) 연간 수업 일수는 학교행사를 포함하여 190일 이상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 2) 연간 수업 일수 확보 계획을 작성하고 각종 행사 활동이 각 요일별로 균등히 배치되도록 하여 교과별 수업 시수를 반드시 확보하도록 한다.
    • 3) 연간 수업 일수 확보 계획에 의거하여 과정별, 학년별, 학급별 시간표를 작성하여 운영한다.
    • 4) 기후, 계절 또는 불가피한 경우에는 수업시간을 변경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나 1단위시간 평균 40분을 유지하도록 한다.
    • 5) 필요한 경우 수업 시간을 연속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나. 학교교육과정의 편성
    학교교육과정의 편성안내 상세내용
    과정별 학년별 적용 교육과정 편 제
    초등학교과정 1~2학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

    국어, 사회, 통합교과(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창의적 체험활동(안전한 생활 포함)

     3~4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예술(음악, 미술), 창의적 체험활동

     5~6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 미술), 창의적 체험활동

    중학교과정 1학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재활), 창의적 체험활동

    2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여가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 운영(2학기)

    3학년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정보통신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고등학교과정 1학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재활), 창의적 체험활동

    2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여가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3학년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보건), 창의적 체험활동

    전공과

    전공과 교육과정

    교양교과, 전문교과, 공통교과

  • 다.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의 조직 및 운영

    학교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의 지원 체제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 1)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전 교사를 대상으로 저직하되 학교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전반에 관한 의결을 한다.

    • 2) 심의위원회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의 각 분과장과 교과활동분과의 주무교사를 포함하여 조직하고 교육과정부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에 대하여 수시로 협의하고 그 결과를 전체혐의회에 보고한다.

    • 1)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지원을 얻으며, 이 위원회를 학교장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의사 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4. 학교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 배당

가. 유치원 교육과정

1)유치원 기간편제
유치원 기간편제 상세안내
구분 영역 연간수업시수 비고
기준시수 본교시수

만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

1일 5시간

1일 5시간

연간수업 시수는 5시간 X 180일

연간수업 시수는 900시간 이상

교육활동 유형은 동적/정적인활동, 실내외 활동, 대소근육 활동 등이 균형 있게 안배되도록 한다.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나. 기본교육과정

1) 초등학교 과정 시간 편제

초등학교 과정 시간 편제 상세안내

학년(군)

구분

1~2학년군

학년(군)

구분

3~4학년군 5~6학년군
기준 1 2 기준 3 4 기준 5 6
국어 448 180 204 국어 408 204 204 408 204 204
수학 256 120 136 사회 272 136 136 272 136 136
수학 272 136 136 272 136 136
바른생활 128 60 68 과학/실과 과학 238 119 119 340 102 102
실과 68 68

슬기로운

생활

192 90 102 체육 204 102 102 204 102 102

즐거운

생활

384 180 204 예술 음악 272 68 68 272 68 68
미술 68 68 68 68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 336 234 164 166 92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 306 153 104 153 104 408 204 102 204 102
동아리 32 32 동아리 33 33 86 86
봉사 8 8 봉사 6 6 6 6
진로 진로 10 10 10 10
안전한생활 30 34
학년군별 총수업 시간수 1,744 864 880 학년군별 총수업 시간수 1,972 986 986 2,176 1,088 1,088

2) 중학교 과정 시간 편제

중학교 과정 시간 편제 상세안내
구분 / 학년

기준

시수

편성시수 증감 1학년 2학년 3학년
교과(군) 교과(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자유학기

증감 1학기 2학기

교과(군)

국어

442

425

0 85 85 68 51 -17 68 68

사회

442

391 -34 68 68 68 51 -17 68 68

수학

374

357 0 51 51 68 51 -17 34 34

과학

238

221 0 51 51 34 17 -17 34 34

진로와직업

612

561 0 85 85 102 51 -51 119 119

체육

340

323 0 51 51 68 51 -17 51 51

예술

음악

306

136

0

34 34 17 17 0 17 17

미술

153 17 17 34 17 -17 34 34

선택

재활

204

187 0 34 34

여가활용

34 17 -17

정보통신

활용

34 34
교과시수 합계 2,958 2,754 476 476 493 323 170 493 493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활동

408

442

204 +34 34 34 34 34 34 34

동아리활동

178 41 41 24 24 24 24

봉사활동

12 2 2 2 2 2 2

진로활동

48 8 8 8 8 8 8

창‧체

활동

합계

408 442 85 85 68 68 68 68

자유

학기

활동

진로탐색활동 68 68
주제선택활동 34 34
동아리활동 34 34
예술‧체육활동 34 34

자유학기활동

합계

170 170
총계 3,366 3,366 561 561 561 561 0 561 561

3) 고등학교 과정 시간 편제

고등학교 과정 시간 편제 상세안내
구분

시간배당기준

(단위)

운영시수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단위)

2학기

(단위)

1학기

(단위)

2학기

(단위)

1학기

(단위)

2학기

(단위)

교과

국어

442 (26)

442 (26)

85 (5)

85 (5)

68 (4)

68 (4)

68 (4)

68 (4)

사회

408 (24)

408 (24)

68 (4)

68 (4)

68 (4)

68 (4)

68 (4)

68 (4)

수학

340 (20)

340 (20)

51 (3)

51 (3)

68 (4)

68 (4)

51 (3)

51 (3)

과학

204 (12)

204 (12)

34 (2)

34 (2)

34 (2)

34 (2)

34 (2)

34 (2)

진로와 직업

816 (48)

816 (48)

136 (8)

136 (8)

136 (8)

136 (8)

136 (8)

136 (8)

체육

306 (18)

306 (18)

51 (3)

51 (3)

51 (3)

51 (3)

51 (3)

51 (3)

예술

음악

306 (18)

306 (18)

17 (1)

17 (1)

34(2)

34(2)

34(2)

34(2)

미술

17 (1)

17 (1)

17 (1)

17 (1)

34(2)

34(2)

선택

재활

204 (12)

204 (12)

34(2)

34(2)

여가

활용

34 (2) 34 (2)

보건

34 (2) 34 (2)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442 (26)

442 (26)

49

49

37

37

37

37

동아리활동

15

15

15

15

15

15

봉사활동

6

6

6

6

6

6

진로활동

15

15

10

10

10

10

총 수업 시수

3,468 (204)

3,468 (204)

1,156

1,156

1,156

다. 전공과 교육과정

1) 전공과 시간 편제

전공과 시간 편제 상세안내
구분/전공과정 전공과
1학년 2학년

교과

교양교과

가정생활

102 (3)

102 (3)

사회생활

102 (3)

102 (3)

여가생활

102 (3)

102 (3)

전문교과

교내실습

바리스타

544 (16)

544 (16)

클린

공통교과

건강교육

136 (4)

136 (4)

현장실습

204 (6)

204 (6)

연간 수업 시간 수

1,190 (35)

1,190 (35)

학교교육과정 평가

가.교과활동 평가

  • 1) 교과별 평가 기준안을 작성하여 평가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개인별 학습 결과물을 누가 철하여 평가에 활용한다.
  • 2) 총괄평가는 학기 중에 2회 실시하며, 학기말에는 학생의 학습 진보 상황을 가정에 통지한다.
  • 3) 음악, 미술, 체육 교과는 기능/표현 영역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 4) 평가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 태도, 특징, 과제 수행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서술하여 문장으로 기록한다.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 1)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학급 담임 교사 또는 담당교사가 각 활동별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요약 기술한다.
  • 2)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그 이외의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평가한다.
  • 3)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 4) 평가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담임 또는 담당 교수가 수시로 평가한다.

다.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평가

  • 1) 평가 기본 방침
    • 가)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반에 대한 자체 평가를 전교사가 참여하여 연2회(7월,12월) 실시한다.
    • 나) 평가 결과는 다음 학기의 학교 굑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 다)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는 다음 항목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 (1) 학교교육과정 총론 체계와 내용의 적절성
      • (2) 교과별 교육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체계와 내용의 적절성
      • (3)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의 효율성
      • (4)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활동의 효율성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