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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활동

메인페이지 교육활동 방과 후 학교


방과 후 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Ⅰ. 목적

  • 방과후 교육활동은 정규교육과정 이후의 시간을 이용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특기·적성 및 교과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정규 수업을 보완하고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여 장애학생의 잠재능력 계발 및 사회적응능력을 신장시키고,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 증대 및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켜 지역사회 연계망을 구축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를 실현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Ⅱ. 운영방침

  • 1.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은 전공과를 제외한 전교생을 대상으로 강사 수에 따라 반을 편성하여 실시한다.
  • 2. 방과후학교의 운영은 학생의 장애상태, 장애정도, 학부모의 요구조사 등을 고려하여 분기별 운영 내용(프로그램)을 편성한다.
  • 3.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4. 담임교사는 학생의 출결 사항과 건강상태, 특이 사항 등을 방과후학교 강사에게 전달한다.
  • 5. 방과후학교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자 요구조사와 학기별 1회 공개수업을 실시하고,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지도강사, 방과후학교에서의 학생의 성취와 진보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 6. 방과후학교 강사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방과후학교 강사 재계약시 반드시 반영하고, 만족도가 낮은 강사는 재계약시 배제한다.
  • 7. 지도 강사로 임용된 강사에게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제출받아, 사전에 교육 내용을 점검․지도한다.
  • 8. 강사료는 시간당 30,000원으로 하고 1시간은 40분을 원칙으로 한다.
  • 9.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식, 운영 시간, 프로그램의 개설, 강사료 책정, 강사 선정 기준 등 방과후학교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받아 운영한다.
  • 10. 1차 방과후학교 강사는 2차 방과후학교 강사를 활용할 수 있다.
  • 11. 방학 중 계절학교 운영은 별도 계획 수립 후 운영한다.

Ⅲ. 운영 절차 및 일정

운영 절차 및 일정 상세안내
단계사업 내용세부실천내용목표량시 기대 상비 고
준비기초조사 및 분석-프로그램 수요조사/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준비1회12월전교생 
연간 운영 계획 수립
  • -프로그램 편성계획
  • -강사 선발 계획
  • -홍보 계획 및 평가 계획
  • -학생 관리 계획
1회1-2월 
  • -개설 예정 과목, 운영 예정횟수 등
  • -강사자격기준, 선정방법, 심사기준, 재계약 기준 등)
검토ㆍ심의방과후학교 (연간)운영 계획 심의ㆍ자문
  •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서 심의·자문
  • -프로그램 안내 및 수강생 모집
  • -프로그램 편성
1회1-2월학교운영위원회프로그램 확정
선정ㆍ계약강사선정, 임용방과후 부서별 강사 채용1회2월중학교장강사 신규임용, 재임용
운영연간(학기별) 지도 계획 수립연간(학기별) 지도 계획서 작성2회2월,8월강사부서별 지도계획
프로그램 운영강사에 의한 수업 실시연중연중대상학생부서별 운영
평가ㆍ환류학부모 초청 공개수업공개수업 실시2회6월,11월대상 학부모 
전시회교육활동 내용 및 결과 발표1회11월 중방과후 부서공개수업일 전시회
만족도 및 참여도 조사
  • -학기별 활동 후 설문조사
  • -차기 운영계획 반영
2회7월,12월방과후 부서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IV. 운영 방법

  • 1. 방과후학교 운영은 1차 방과후학교(14:00~15:30, 2시간)와 2차 방과후학교(15:40~16:20, 1시간)로 운영한다.단, 수요일은 2차 방과후학교만 운영한다.(14:00~16:20, 3시간)
  • 2. 방과후학교는 특기·적성교육, 교과교육, 치료지원, 기초자립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 3. 일과 계획은 학생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을 고려하여 휴식 시간 등을 포함하여 계획한다.
  • 4. 일과 활동은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보육 기능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 5. 교육내용은 학생의 장애상태를 고려하여 교사의 계획에 의해 수준별 개별 지도 및 그룹지도를 실시한다.
  • 6. 모든 교육 활동은 관찰 및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하고, 추후 교육활동에 반영한다.
  • 7. 학교시설(운동장, 영송관, 시청각실, 정보화실, 음악실, 운동훈련실, 직업교육실, 영송농장 등)을 개방하여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8. 학생·학부모 수요에 따라 토요휴업일, 방학 중에도 운영을 확대하여 지속성을 유지한다.
  • 9. 장애학생이 정서적 안정을 느끼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가정처럼 편안하고 안락한 환경을 조성한다.
  • 10. 아동의 관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교구를 구비한다.
  • 11.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V. 세부 운영 계획

1. 운영기간:

2019. 03. 06. ~ 2019. 07. 18.(매주 월, 화, 수, 목, 금)단, 방학 중에는 별도 운영계획에 의해 운영

세부 운영기간 계획 상세안내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운영기간1학기3월 11일 ~ 7월 18일여름 방학 (계절학교)7월 22일 ~ 8월 2일2학기8월 26일 ~ 1월 2일겨울 방학 (계절학교)1월 6일 ~ 1월 17일
운영시간주중14::00 ~ 16:20토요일09시 ~ 13시휴일미실시방학09시 ~ 13
수요조사 실시 계획1학기1월 23일 ~ 1월 25일

2. 운영시간 :

  • 1차 방과후학교 13:50~15:20 (수요일은 운영하지 않음)
  • 2차 방과후학교 15:40~16:20 (수요일은 14:00 ~ 16:20)
세부 운영시간 계획 상세안내
운영시간(월,화,목,금)운영시간(수)
초등학교 과정1차방과후1교시14:00~14:40초ㆍ중ㆍ고 과정2차방과후1교시14:00~14:40
초등학교 과정1차방과후2교시14:50~15:30초ㆍ중ㆍ고 과정2차방과후2교시14:50~15:30
초ㆍ중ㆍ고 과정2차방과후1교시15:40~16:20초ㆍ중ㆍ고 과정2차방과후3교시15:40~16:20

3. 운영대상:

  • 제주영송학교 초․중․고등학교 과정 전체 학생

4. 학급편성:

  • 1차 방과후학교는 초등학교 과정 1~4학년 대상, 2차 방과후학교는 초․중․고등학교 과정 전체 학생 중 참가 신청서 접수 후 편성

5. 운영프로그램:

  • 총4개 프로그램(음악활동, 체육활동, 미술활동, 여가활동)
운영프로그램
프로그램지도영역강사명
음악활동악기연주, 음악율동, 노래 배우기, 음악이론, 음악감상, 국악, 난타이○○ 등 4명
체육활동스트레칭, 요가, 기초체력단련, 뉴스포츠, 구기 종목김○○ 등 2명
미술활동공예, 종이공작, 창의미술, 색종이 접기, 회화, 클레이신○○ 등 5명
여가활동보드게임, 포디프레임, 놀이 활동, e-스포츠, 일상생활적응훈련현○○ 등 6명

Ⅵ. 토요 방과후학교 세부 운영 계획

1. 토요 방과후학교 운영

  • 가. 운영기간: 2019. 03. 16. ~ 2019.11.(매주 토요일, 연 30주, 방학제외)
  • 나. 운영시간: 오전 09:00 ~ 13:00 (4시간)
  • 다. 운영대상: 전공과를 제외한 전교생 중 희망 학생
  • 라. 학급편성
    학급편
    강좌명강사명학생명
    토요 방과후학교박○○ 등 4명최○○ 등 14명
  • 마. 운영일정
    운영일정
    시간일과비고
    준비09:00 ~ 09:20등교 지도자가통학을 원칙으로 함.
    1교시09:20 ~ 10:00수업
    쉬는시간10:00 ~ 10:10휴식
    2교시10:10 ~ 10:50수업
    쉬는시간10:50 ~ 11:00휴식
    3교시11:00 ~ 11:40수업
    쉬는시간11:40 ~ 11:50휴식
    4교시11:50 ~ 12:30수업
    정리12:30 ~ 13:00하교지도
  • 바. 프로그램 개설: 수요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 후 선정 (수요조사 실시 후 추후 결정)

VI. 기대 효과

  • 1.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학습 욕구를 충족하고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2. 학생 개개인이 가진 소질과 잠재능력 계발 및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 3. 특수교육 대상학생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의 기회를 증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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