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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영송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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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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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1.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 가. 이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0조 제1항 및 동법 시행규칙 제3조의 2항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제20조 제6호, 교육부 고시 제2015-81호(2015.12.1.) 제2018-151호(2018.4.19.), 제2018-163호(2018.7.27.), 제2019-212호(2019.12.27.), 제2020-226(2020.4.14.), 제2020-237(2020.9.11.), 2020-249(2020.12.31.)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고시 제2021-4호(2021.2.4.)에 의거하여 학교의 실정에 맞게 재편성한 제주영송학교 교육과정이다.
  • 나. 이 교육과정은 학생, 학부모, 학교 및 지역사회의 제반 특성과 요구 사항을 분석하고 그 실 태를 파악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반영하여 편성하였다.
  • 다. 이 교육과정은 학교의 현실적 여건을 감안한 효율적 활용에 초점을 두고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교과서 내용을 학습 분량과 학습 시기 차원에서 재구성하였다.
  • 라. 이 교육과정에는 학교의 교육 목표와 경영 철학, 특성 등이 치밀하게 반영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의 창의적이고 독특한 교육 내용 전개와 특색 있는 운영 방안이 실현 되도록 한다.

2. 학교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 가. 사회적 변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길러줄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 나. 기본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개별화교육프로그램 및 수준별 교육과정을 작성하여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한다.
  • 다. 학생의 장애 특성,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
  • 라.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학교의 여건과 특성이 반영되도록 한다.
  • 마.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

3.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중점

  • 가. 각 교과의 특성 및 내용을 고려하여 통합 교과로 운영할 수 있으며, 주당 시간 수도 고정적, 일률적이 아니라 계절, 학교 실정, 학교 실태 등에 따라 신축성 있게 운영할 수 있다.
  • 나. 기능적 생활 기술 중심의 교육을 강조하고 중학교에서는 사회생활, 고등학교에서는 직업 생활에 중점을 두어 지도한다.
  • 다.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될 수 있도록 연간 지도 계획과 개별화 교육 계획을 작성하여 지도한다.
  • 라. 학생이 우선적으로 필요로 하는 요구를 파악하여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학생의 능력에 알맞은 학습 기회와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공한다.
  • 마. 현재 적용받는 교육과정이 다르더라도 학생의 장애정도와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평가준거 성취기준으로 재구성하여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교육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 바. 관찰, 견학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기회를 많이 제공하고, 가정과 지역 사회의 연계 지도에 힘쓴다.

4. 학교교육과정 편성 절차

  • 가. 교육과정의 합리적인 편성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교육과정운영위원회를 조직·운영한다.
  • 나. 각 분과별로 위원장이 주축이 되어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 다. 편성된 교육과정은 기획조정분과 및 각 분과별 위원장이 수정·보완한다.
  • 라. 수정·보완된 교육과정 초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검토와 심의위원회의 심의 및 자문기관의 자문을 거친 뒤 전체 협의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된다.

5.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조직

가. 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조직표

  

나.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운영

학교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편성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의 지원 체제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 1)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전 교사를 대상으로 조직하되 학교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자문한다.
  • 2) 학교교육과정 편성 TF(교육과정 재구성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의 각 분과장과 협의회의 주무교사를 포함하여 조직하고 교육과정부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에 대하여 수시로 협의한다.
  • 3) 학교운영위원회 교육과정의 합리적 편성과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교원, 학부모 등이 참여하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지원을 얻으며, 이 위원회는 학교장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및 의사결정에 관한 자문의 역할을 담당한다.

다. 수업 일수와 수업 시수의 확보 및 운영 방침

  • 1) 연간 수업 일수는 학교행사를 포함하여 190일 이상을 확보하여 운영한다(유치원 180일 이상).
  • 2) 연간 수업 일수 확보 계획을 작성하고 각종 행사 활동이 각 요일별로 균등히 배치되도록 하여 교과별 수업 시수를 반드시 확보하도록 한다.
  • 3) 연간 수업 일수 확보 계획에 의거하여 과정별, 학년별, 학급별 시간표를 작성하여 운영한다.
  • 4) 기후, 계절 또는 불가피한 경우에는 수업시간을 변경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나 1단위 시간 평균 40분을 유지하도록 한다.
  • 5) 필요한 경우 수업 시간을 연속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6. 학교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가.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 1) 교육과정은 2015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전면 시행에 따라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중심의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 2) 교육과정은 유치원 교육과정과 기본교육과정, 전공과 교육과정으로 구성한다.
  • 3) 유치원 교육과정은 연령별 누리과정에 따라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으로 편성하되, 시기와 상황, 필요에 따라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 4) 기본교육과정은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 가) 초등학교 1,2학년 교과(군)는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하며 3~6학년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한다.
    • 나) 중학교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1학년 재활, 2학년 여가활용, 3학년 정보통신활용)으로 한다.
    • 다) 고등학교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1학년 재활, 2학년 여가활용, 3학년 보건)로 한다.
    • 라)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하며,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다만 초등학교 1,2학년은 체험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운영한다.
      • (1) 자율활동은 자치・적응활동, 행사활동, 창의주제활동 등으로 운영한다.
      • (2) 동아리활동은 예술스포츠활동(학교스포츠클럽활동), 학술문화활동, 실습노작활동, 청소년단체활동으로 운영한다.
      • (3) 봉사활동은 교내 및 가족 봉사활동, 지역사회봉사할동, 자연환경보호활동, 캠페인활동으로 운영한다.
      • (4) 진로활동은 자기이해활동, 진로인식 및 탐색활동, 진로계획 및 탐색활동으로 운영한다.
  • 5) 전공과 교육과정은 교양교과, 전문교과, 공통교과로 편성하되 학생의 특성과 학습내용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 6) 학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여 스스로 공부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자유학기를 운영한다.
    • 가) 특수학교 자유학년제 시행(2021학년도)에 따라 중학교 2학년에 자유학기제를 편성·운영한다.
    • 나) 자유학기 활동의 교육과정은 221시간으로 편성한다.
    • 다) 자유학기에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활동, 동아리활동, 예술·체육활동 등 다양한 체험 중심의 자유학년 활동을 운영한다.

나. 연간 수업 일수 및 시간(단위) 배당

  • 1) 연간 수업일수는 유치원 180일로 한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전공과는 190일로 하고 학생의 발달정도, 학습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단위시간은 40분으로 한다.
  • 2)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군)별 수업 시수를 3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 3) 학교는 해당 학년군 교육과정을 적용하되, 필요한 경우 타 학년군의 교과 내용으로 대체하여 운영할 수 있다.
  • 4)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과 안전한 생활은 창의적 체험활동(자율)의 시수를 활용한다.
  • 5) 초등학교 실과의 수업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 6) 고등학교의 진로와 직업은 진로와 직업 교과 외에도 선택교육과정의 전문 교과 중에서 학교의 여건에 맞는 것을 선택적으로 편성한다.
  • 7) 전공과는 34주를 기준으로 한 최소 수업시수를 적용한다.

다. 우리 학교 적용 교육과정 일람표

학교교육과정 편성
과정별 학년별 적용 교육과정 편 제
유치원 2019 개정 누리과정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초등 학교 과정 1~2학년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국어, 수학, 통합교과(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창의적 체험활동(안전한 생활 포함)
3~4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예술(음악, 미술), 창의적 체험활동
5~6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 미술), 창의적 체험활동
중학교과정 1학년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재활), 창의적 체험활동
2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여가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제운영(2학기)
3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정보통신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고등 학교 과정 1학년 2015 개정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재활), 창의적 체험활동
2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 미술), 선택(여가활용), 창의적 체험활동
3학년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보건), 창의적 체험활동
전공과 전공과 교육과정 교양교과, 전문교과, 공통교과

라. 학교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운영

1) 편제
  
2) 2021학년도 시간 배당 계획
  • 가) 유치원 교육과정
    • (1) 유치원 시간 배당
    • 유치원 시간 배당 상세안내
      영 역 유 치 원
      교육부 기준 본 교 비고
      신체운동건강 180일 이상 (연간수업일수) 5시간 × 180일 ▪연간 수업 일수는 180일 이상으로 한다.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 (가) 연간 수업일수는 180일 이상으로 한다.
      • (나) 1일 교육시간은 5시간을 기준으로 운영하고, 정규교육과정 이후 방과후과정을 운영한다.
      • (다) 수업은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연령, 적응상태, 장애특성 및 계절의 특성에 따라 조절할 수 있으며, 일과 운영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일일 교육계획에 의거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 (라) 유치원의 행사는 학교, 학부모의 요구 및 지역사회의 특성을 고려하여 운영한다.
  • 나) 기본교육과정
    • (1) 초등학교 과정 시간 배당
      • 초등학교 과정 시간 편제 상세안내

        학년(군)

        구분

        1~2학년군

        학년(군)

        구분

        3~4학년군 5~6학년군
        기준 1 2 기준 3 4 기준 5 6
        국어 448 180 204 국어 408 204 204 408 204 204
        수학 256 120 136 사회 272 136 136 272 136 136
        수학 272 136 136 272 136 136
        바른생활 128 60 68 과학/실과 과학 238 102 136 340 102 102
        실과 68 68

        슬기로운

        생활

        192 90 102 체육 204 102 102 204 102 102

        즐거운

        생활

        384 180 204 예술 음악 272 68 68 272 68 68
        미술 68 68 68 68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 336 230 158 170 94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 306 136 85 170 118 408 204 120 204 120
        동아리 38 38 동아리 38 38 68 68
        봉사 4 4 봉사 6 6 6 6
        진로 진로 7 8 10 10
        안전한생활 30 34
        학년군별 총수업 시간수 1,744 860 884 학년군별 총수업 시간수 1,972 9521020 2,176 1,088 1,088
        • (가)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며,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의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나)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 (다) 1학년의 교과활동에 배당된 시간 수는 30주를 기준으로 한 것이며,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시수를 활용하여 3월 한 달 동안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을 80시간 운영한다.
        • (라) 실과의 수업 시간은 5-6학년 과학/실과의 수업시수에만 포함된 것이다.
        • (마)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30%의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1학년 국어에서 30시간 2학년 국어에서 34시간 감축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64시간 늘려 운영한다).
        • (바) 창의적 체험활동 1학년은 자율활동(입학 초기 적응교육 80시간, 창의주제활동 24시간, 학교행사활동 30시간, 창의적특색활동 24시간) 동아리활동(국악 38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4시간) 안전한 생활 30시간으로 운영한다. 2학년은 자율활동(자치·적응활동 17시간, 창의주제활동 27시간, 학교행사활동 30시간, 창의적특색활동 20시간) 동아리활동(국악 38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4시간) 안전한 생활 34시간으로 운영한다. 3학년은 자율활동(자치·적응활동 19시간, 창의주제활동 12시간, 학교행사활동 30시간, 창의적 특색활동 24시간) 동아리활동(국악 38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6시간) 진로활동(자기이해활동 7시간)으로 운영한다. 4학년은 자율활동(자치·적응활동 28시간, 창의주제활동 30시간, 학교행사활동 30시간, 창의적특색활동 30시간) 동아리활동(국악 38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6시간) 진로활동(자기이해활동 8시간)으로 운영한다. 5,6학년은 자율활동(자치·적응활동 18시간, 창의주제활동 34시간, 학교행사활동 34시간, 창의적특색활동 34시간) 동아리활동(건강생활부활동 48시간, 국악 20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6시간) 진로활동(진로인식 및 탐색활동 10시간)으로 운영한다.
        •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안전한 생활)의 기본 시간배당 기준을 준수하되 학교급별 창의적체험활동 세부시수는 학사일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창의적 특색활동은 건강댄스 스포츠로 편성하여 운영한다.
    • (2) 중학교 과정 시간 배당
      • 중학교 과정 시간 편제 상세안내
        구분 / 학년

        기준

        시수

        편성시수 증감 1학년 2학년 3학년
        교과(군) 교과(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자유학년제 1학기 2학기

        교과(군)

        국어

        442

        408

        -34 85 85 51 51 34 68 68

        사회

        442

        374 -68 68 68 51 51 34 68 68

        수학

        374

        340 -34 51 51 51 51 34 68 68

        과학

        238

        238 0 51 51 34 34 34 34

        진로와직업

        612

        544 -68 85 85 68 68 68 119 119

        체육

        340

        306 -34 51 51 51 51 34 51 51

        예술

        음악

        306

        136

        0

        34 34 17 17 0 17 17

        미술

        136 17 17 17 17 34 34 34

        선택

        재활

        204

        204 0 34 34

        여가활용

        34 34

        정보통신

        활용

        34 34
        교과시수 합계 2,958 2,686 -272 476 476 391 374 238 493 493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율활동

        408

        442

        204 +34 34 34 34 34 34 34

        동아리활동

        196 44 44 27 27 27 27

        봉사활동

        12 2 2 2 2 2 2

        진로활동

        30 5 5 5 5 5 5

        창‧체

        활동

        합계

        408 442 85 85 68 68 68 68

        자유

        학기

        활동

        진로탐색활동 68 34 34 68
        주제선택활동 68 34 34 68
        동아리활동 34 17 17 34
        예술‧체육활동 68 34 34 68

        자유학기(년)제

        238 119 119
        총계 3,366 3,366 561 561 561 561 0 561 561
      • (가)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며,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나)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의하여 편성한다.
      • (다)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3년간의 기준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 (라)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30%의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사회에서 34시간 감축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에 34시간 늘려 운영한다).
      • (마)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으로 편성한다.
      • (바)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은 학년별 연간 34-68시간(총136시간) 운영하며, 매학기 편성하도록 한다.
      • (사) 중2학년 과정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221시간 감축하여 자유학년제를 운영한다.
      • (아) 창의적 체험활동 1학년은 자율활동(학교행사활동 34시간, 창의적특색활동 34시간) 동아리활동 88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4시간) 진로활동(진로인식 및 탐색활동 10시간)으로 편성한다. 2학년은 자율활동(학교행사활동 시간 34시간, 창의적 특색활동 34시간), 동아리활동 37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4시간) 진로활동(진로인식 및 탐색활동 10시간)으로 운영한다. 3학년은 자율활동(학교행사활동 34시간, 창의적특색활동 34시간) 동아리활동 54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4시간) 진로활동(진로인식 및 탐색활동 10시간)으로 운영한다.
      •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의 기본 시간 배당기준을 준수하되 학교급별 창의적체험활동 세부시수는 학사일정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3) 고등학교 과정 시간 배당
      • 고등학교 과정 시간 편제 상세안내
        구분

        시간배당기준

        (단위)

        운영시수 1학년 2학년 3학년

        1학기

        (단위)

        2학기

        (단위)

        1학기

        (단위)

        2학기

        (단위)

        1학기

        (단위)

        2학기

        (단위)

        교과

        국어

        442 (26)

        442 (26)

        85 (5)

        85 (5)

        68 (4)

        68 (4)

        68 (4)

        68 (4)

        사회

        408 (24)

        408 (24)

        68 (4)

        68 (4)

        68 (4)

        68 (4)

        68 (4)

        68 (4)

        수학

        340 (20)

        340 (20)

        51 (3)

        51 (3)

        68 (4)

        68 (4)

        51 (3)

        51 (3)

        과학

        204 (12)

        204 (12)

        34 (2)

        34 (2)

        34 (2)

        34 (2)

        34 (2)

        34 (2)

        진로와 직업

        816 (48)

        816 (48)

        136 (8)

        136 (8)

        136 (8)

        136 (8)

        136 (8)

        136 (8)

        체육

        306 (18)

        306 (18)

        51 (3)

        51 (3)

        51 (3)

        51 (3)

        51 (3)

        51 (3)

        예술

        음악

        306 (18)

        306 (18)

        17 (1)

        17 (1)

        34(2)

        34(2)

        34(2)

        34(2)

        미술

        17 (1)

        17 (1)

        17 (1)

        17 (1)

        34(2)

        34(2)

        선택

        재활

        204 (12)

        204 (12)

        34(2)

        34(2)

        여가

        활용

        34 (2) 34 (2)

        보건

        34 (2) 34 (2)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442 (26)

        442 (26)

        52

        53

        34

        34

        34

        34

        동아리활동

        20

        19

        20

        19

        20

        19

        봉사활동

        4

        4

        5

        6

        5

        6

        진로활동

        9

        9

        9

        9

        9

        9

        총 수업 시수

        3,468 (204)

        3,468 (204)

        1,156

        1,156

        1,156

      • (가)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며,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의 내용의 성격 등과 학교 실정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 (나)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의하여 편성한다.
      • (다)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3년간의 기준 수업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 (라)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학교가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30%의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운영할 수 있다.
      • (마) 교육과정 1단위는 40분 기준으로 하여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이다.( )안의 숫자는 이수단위를 이수시간 수로 환산한 것이다.
      • (바) 창의적 체험활동 1학년은 자율활동(자치·적응활동 21시간, 창의주제활동 20시간, 학교행사활동 34시간, 창의적특색활동 30시간) 동아리활동(국악 39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8시간) 진로활동(진로계획 및 탐색활동 18시간) 2,3학년은 자율활동(학교행사활동 34시간, 창의적특색활동 30시간), 동아리활동(국악 39시간) 봉사활동(자연환경보호활동 11시간) 진로활동(진로계획 및 탐색활동 18시간)으로 운영한다.
      •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의 기본 시간배당기준을 준수하되 학교급별 창의적체험활동 세부시수는 학사일정에 따라 조정 될 수 있음. 창의적특색활동은 라인 앤 댄스스포츠로 편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나 학교 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다) 전공과 교육과정
    • (1) 전공과 시간 배당
      • 전공과 시간 편제 상세안내
        구분/전공과정 전공과
        1학년 2학년

        교과

        교양교과

        가정생활

        102 (3)

        102 (3)

        사회생활

        102 (3)

        102 (3)

        여가생활

        102 (3)

        102 (3)

        전문교과

        현장 실습 모의 작업 기초 작업

        바리스타

        544 (16)

        클린

        544 (16)

        공통교과

        건강교육

        136 (4)

        136 (4)

        현장실습

        204 (6)

        204 (6)

        연간 수업 시간 수

        1,190 (35)

        1,190 (35)

      • (가) 제시된 시간 수는 34주를 기준으로 한 연간 최소 수업시간 수이다.
      • (나) 연간 수업 시간 수를 계절, 학교 실정, 학생 실태, 교육 여건 등에 알맞게 월별, 주별로 배정하여 편성한다.
      • (다) 1시간 수업은 40분을 기준으로 한다. 다만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내용의 성격을 고려하여 조정할 수 있다.
      • (라) 산학과 연계한 현장 실습 시 수업시간 및 장소, 담당교사는 현장의 여건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 (마) 주간 및 1일의 시간 배정은 요일 및 교과 간의 균형이 유지되도록 하며, 교과 간의 특성과 내용에 따라서 시간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7. 학교 교육과정 평가

가. 교과 활동 평가

  • 1) 교과별로 평가 기준안을 작성하여 평가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개인별 학습 결과물을 누철하여 평가에 활용한다.
  • 2) 총괄평가는 학기 중에 2회 실시하며, 학기말에는 학생의 학습 진보 상황을 가정에 통지한다.
  • 3) 음악, 미술, 체육 교과는 기능․표현 영역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 4) 평가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 태도, 특징, 과제 수행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서술하여 문장으로 기록한다.

나.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 1)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학급 담임 교사 또는 담당교사가 각 활동별 평가 결과를 종합하여 요약 기술한다.
  • 2) 각 영역별로 평가 관점을 마련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그 이외의 활동 실적 등이 골고루 반영되도록 평가한다.
  • 3)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 4) 평가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수시로 평가한다.

다.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평가

  • 1) 평가 기본 방침
    • 가)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전반에 대한 자체평가를 전교사가 참여하여 연2회(7월, 12월) 실시한다.
    • 나) 평가 결과는 다음 학기의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반영한다.
    • 다)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평가는 다음 항목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 (1) 학교교육과정 총론 체계와 내용의 적절성
      • (2) 교과별 교육과정 및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체계와 내용의 적절성
      • (3)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운영의 효율성
      • (4) 학교교육과정 운영위원회 활동의 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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