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운영
Ⅰ. 목적
- 방과후 교육활동은 정규교육과정 이후의 시간을 이용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특기·적성 및 교과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정규 수업을 보완하고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여 장애학생의 잠재능력 계발 및 사회적응능력을 신장시키고,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 증대 및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켜 지역사회 연계망을 구축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Ⅱ. 운영방침
- 1.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은 전공과를 제외한 전교생을 대상으로 반을 편성하여 실시한다.
- 2. 방과후학교의 운영은 학생의 장애상태, 장애정도, 학부모의 요구조사 등을 고려하여 분기별 운영 내용(프로그램)을 편성한다.
- 3.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4. 담임교사는 학생의 출결 사항과 건강상태, 특이사항 등을 방과후학교 강사에게 전달한다.
- 5. 방과후학교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자 요구조사와 학기별 1회 공개수업을 실시하고,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지도강사 및 방과후학교에서의 학생의 성취와 진보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 6. 방과후학교 강사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방과후학교 강사 재계약시 반영하고, 만족도가 낮은 강사는 재계약시 배제한다.
- 7. 지도 강사로 임용된 강사에게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제출받아, 사전에 교육 내용을 점검․지도한다.
- 8. 강사료는 시간당 30,000원으로 하고 1시간은 40분을 원칙으로 한다.
- 9.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식, 운영 시간, 프로그램의 개설, 강사료 책정, 강사 선정 기준 등 방과후학교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받아 운영한다.
- 10. 1차 방과후학교 강사는 2차 방과후학교 강사를 활용할 수 있다.
- 11. 방학 중 계절학교 운영은 별도 계획 수립 후 운영한다.
Ⅲ. 운영 절차 및 일정
단계 | 사업 내용 | 세부실천내용 | 목표량 | 시 기 | 대 상 | 비 고 |
---|---|---|---|---|---|---|
준비 | 기초조사 및 분석 | -프로그램 수요조사/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준비 | 1회 | 12월 | 전교생 | |
연간 운영 계획 수립 |
| 1회 | 1-2월 |
| ||
검토ㆍ심의 | 방과후학교 (연간)운영 계획 심의ㆍ자문 |
| 1회 | 1-2월 | 학교운영위원회 | 프로그램 확정 |
선정ㆍ계약 | 강사선정, 임용 | 방과후 부서별 강사 채용 | 1회 | 2월중 | 학교장 | 강사 신규임용, 재임용 |
운영 | 연간(학기별) 지도 계획 수립 | 연간(학기별) 지도 계획서 작성 | 2회 | 2월,8월 | 강사 | 부서별 지도계획 |
프로그램 운영 | 강사에 의한 수업 실시 | 연중 | 연중 | 대상학생 | 부서별 운영 | |
평가ㆍ환류 |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 공개수업 실시 | 2회 | 6월,11월 | 대상 학부모 | |
전시회 | 교육활동 내용 및 결과 발표 | 1회 | 11월 중 | 방과후 부서 | 공개수업일 전시회 | |
만족도 및 참여도 조사 |
| 2회 | 7월,12월 | 방과후 부서 |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
IV. 운영 방법
- 1. 방과후학교 운영은 1차 방과후학교(14:00~15:30, 2시간)와 2차 방과후학교(15:40~16:20, 1시간)로 운영한다. 단, 수요일은 2차 방과후학교만 운영한다.(14:00~16:20, 3시간)
- 2. 방과후학교는 특기·적성교육, 교과교육, 치료지원, 기초자립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 3. 일과 계획은 학생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을 고려하여 휴식 시간 등을 포함하여 계획한다.
- 4. 일과 활동은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보육 기능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 5. 교육내용은 학생의 장애상태를 고려하여 교사의 계획에 의해 수준별 개별 지도 및 그룹지도를 실시한다.
- 6. 모든 교육 활동은 관찰 및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하고, 추후 교육활동에 반영한다.
- 7. 학교시설(운동장, 영송관, 시청각실, 정보화실, 음악실, 운동훈련실, 직업교육실, 영송농장 등)을 개방하여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8. 학생·학부모 수요에 따라 토요휴업일, 방학 중에도 운영을 확대하여 지속성을 유지한다.
- 9. 장애학생이 정서적 안정을 느끼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가정처럼 편안하고 안락한 환경을 조성한다.
- 10. 아동의 관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교구를 구비한다.
- 11.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V. 세부 운영 계획
1. 운영기간:
2021. 03. 08. ~ 2022. 02. 10.(매주 월, 화, 수, 목, 금)단, 방학 중에는 별도 운영계획에 의해 운영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 운영기간 | 1학기 | 3월 08일 ~ 7월 22일 | 여름 방학 (계절학교) | 별도 계획 수립 | 2학기 | 9월 06일 ~ 2월 22일 | 겨울 방학 (계절학교) | 별도 계획 수립 |
---|---|---|---|---|---|---|---|---|---|
운영시간 | 주중 | 15::40~16:20(수 제외)14:00~16:20(수) | 토요일 | 09시 ~ 12시20분 | 휴일 | 미실시 | 방학 | 09시 ~ 13시 | |
수요조사 실시 계획 | 1학기 | 1월 23일 ~ 1월 25일 |
2. 운영시간 :
- 1차 방과후학교 14:00~15:30 (수요일 운영하지 않음)
- 2차 방과후학교 15:40~16:20 (수요일 14:00 ~ 16:20)
운영시간(월,화,목,금) | 운영시간(수) | ||||||
---|---|---|---|---|---|---|---|
초등학교 과정 | 1차방과후 | 1교시 | 14:00~14:40 | 초ㆍ중ㆍ고 과정 | 2차방과후 | 1교시 | 14:00~14:40 |
초등학교 과정 | 1차방과후 | 2교시 | 14:50~15:30 | 초ㆍ중ㆍ고 과정 | 2차방과후 | 2교시 | 14:50~15:30 |
초ㆍ중ㆍ고 과정 | 2차방과후 | 1교시 | 15:40~16:20 | 초ㆍ중ㆍ고 과정 | 2차방과후 | 3교시 | 15:40~16:20 |
3. 운영대상:
- 제주영송학교 초ㆍ중ㆍ고등학교 과정 전체 학생
4. 학급편성:
- 1차 방과후학교는 초등학교 과정 1~4학년 대상, 2차 방과후학교는 초․중․고등학교 과정 전체 학생 중 참가 신청서 접수 후 편성
5. 운영프로그램:
- 총4개 프로그램(음악활동, 체육활동, 미술활동, 여가활동)
프로그램 | 지도영역 | 강사명 |
---|---|---|
음악활동 | 악기연주, 음악율동, 노래 배우기, 음악이론, 음악감상, 국악, 난타 | |
체육활동 | 스트레칭, 요가, 기초체력단련, 뉴스포츠, 구기 종목 | |
미술활동 | 공예, 종이공작, 창의미술, 색종이 접기, 회화, 클레이 | |
여가활동 | 보드게임, 포디프레임, 놀이 활동, e-스포츠, 일상생활적응훈련 |
Ⅵ. 토요 방과후학교 세부 운영 계획
1. 토요 방과후학교 운영
- 가. 운영기간: 2021. 03. ~ 2021.12.(매주 토요일, 연 30주, 방학제외)
- 나. 운영시간: 오전 09:00 ~ 12:20
- 다. 운영대상: 전공과를 제외한 전교생 중 희망 학생
- 라. 학급편성
학급편 강좌명 강사명 학생명 토요 방과후학교 추후결정 수요 조사 후 결정 - 마. 운영일정
운영일정 시간 일과 비고 준비 ~ 09:00 등교 지도 자가통학을 원칙으로 함. 1교시 09:00 ~ 09:40 1교시 쉬는시간 09:40 ~ 09:50 휴식 2교시 09:50 ~ 10:30 2교시 쉬는시간 10:30 ~ 10:40 휴식 3교시 10:40 ~ 11:20 3교시 쉬는시간 11:20 ~ 11:30 휴식 4교시 11:30 ~ 12:10 4교시 정리 12:10 ~ 12:20 하교지도 - 바. 프로그램 개설: 수요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 후 선정 (수요조사 실시 후 추후 결정)
VI. 기대 효과
- 1.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학습 욕구를 충족하고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2. 학생 개개인이 가진 소질과 잠재능력 계발 및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 3. 특수교육 대상학생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의 기회를 증대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