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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활동

메인페이지 교육활동 방과 후 학교


방과 후 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Ⅰ. 목적

  • 방과후 교육활동은 정규교육과정 이후의 시간을 이용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특기·적성 및 교과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정규 수업을 보완하고 다양하고 질 높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여 장애학생의 잠재능력 계발 및 사회적응능력을 신장시키고, 특수교육대상자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 증대 및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시켜 지역사회 연계망을 구축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학교를 실현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Ⅱ. 운영방침

  • 1. 방과후학교 참여 학생은 전공과를 제외한 전교생을 대상으로 반을 편성하여 실시한다.
  • 2. 방과후학교의 운영은 학생의 장애상태, 장애정도, 학부모의 요구조사 등을 고려하여 분기별 운영 내용(프로그램)을 편성한다.
  • 3.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을 고려하여 소질 계발 및 특기 신장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4. 담임교사는 학생의 출결 사항과 건강상태, 특이사항 등을 방과후학교 강사에게 전달한다.
  • 5. 방과후학교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하여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자 요구조사와 학기별 1회 공개수업을 실시하고,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지도강사 및 방과후학교에서의 학생의 성취와 진보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 6. 방과후학교 강사에 대한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방과후학교 강사 재계약시 반영하고, 만족도가 낮은 강사는 재계약시 배제한다.
  • 7. 지도 강사로 임용된 강사에게 방과후학교 교육 프로그램 계획을 제출받아, 사전에 교육 내용을 점검․지도한다.
  • 8. 강사료는 시간당 30,000원으로 하고 1시간은 40분을 원칙으로 한다.
  • 9.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식, 운영 시간, 프로그램의 개설, 강사료 책정, 강사 선정 기준 등 방과후학교 운영의 전반적인 사항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받아 운영한다.
  • 10. 1차 방과후학교 강사는 2차 방과후학교 강사를 활용할 수 있다.
  • 11. 방학 중 계절학교 운영은 별도 계획 수립 후 운영한다.

Ⅲ. 운영 절차 및 일정

운영 절차 및 일정 상세안내
단계사업 내용세부실천내용목표량시 기대 상비 고
준비기초조사 및 분석-프로그램 수요조사/교육활동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 준비1회12월전교생 
연간 운영 계획 수립
  • -프로그램 편성계획
  • -강사 선발 계획
  • -홍보 계획 및 평가 계획
  • -학생 관리 계획
1회1-2월 
  • -개설 예정 과목, 운영 예정횟수 등
  • -강사자격기준, 선정방법, 심사기준, 재계약 기준 등)
검토ㆍ심의방과후학교 (연간)운영 계획 심의ㆍ자문
  •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서 심의·자문
  • -프로그램 안내 및 수강생 모집
  • -프로그램 편성
1회1-2월학교운영위원회프로그램 확정
선정ㆍ계약강사선정, 임용방과후 부서별 강사 채용1회2월중학교장강사 신규임용, 재임용
운영연간(학기별) 지도 계획 수립연간(학기별) 지도 계획서 작성2회2월,8월강사부서별 지도계획
프로그램 운영강사에 의한 수업 실시연중연중대상학생부서별 운영
평가ㆍ환류학부모 초청 공개수업공개수업 실시2회6월,11월대상 학부모 
전시회교육활동 내용 및 결과 발표1회11월 중방과후 부서공개수업일 전시회
만족도 및 참여도 조사
  • -학기별 활동 후 설문조사
  • -차기 운영계획 반영
2회7월,12월방과후 부서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IV. 운영 방법

  • 1. 방과후학교 운영은 1차 방과후학교(14:00~15:30, 2시간)와 2차 방과후학교(15:40~16:20, 1시간)로 운영한다. 단, 수요일은 2차 방과후학교만 운영한다.(14:00~16:20, 3시간)
  • 2. 방과후학교는 특기·적성교육, 교과교육, 치료지원, 기초자립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한다.
  • 3. 일과 계획은 학생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감을 고려하여 휴식 시간 등을 포함하여 계획한다.
  • 4. 일과 활동은 학생의 발달과 학습을 돕기 위한 교육뿐만 아니라 보육 기능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 있다.
  • 5. 교육내용은 학생의 장애상태를 고려하여 교사의 계획에 의해 수준별 개별 지도 및 그룹지도를 실시한다.
  • 6. 모든 교육 활동은 관찰 및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하고, 추후 교육활동에 반영한다.
  • 7. 학교시설(운동장, 영송관, 시청각실, 정보화실, 음악실, 운동훈련실, 직업교육실, 영송농장 등)을 개방하여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8. 학생·학부모 수요에 따라 토요휴업일, 방학 중에도 운영을 확대하여 지속성을 유지한다.
  • 9. 장애학생이 정서적 안정을 느끼면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가정처럼 편안하고 안락한 환경을 조성한다.
  • 10. 아동의 관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재․교구를 구비한다.
  • 11.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교육을 수시로 실시한다.

V. 세부 운영 계획

1. 운영기간:

2021. 03. 08. ~ 2022. 02. 10.(매주 월, 화, 수, 목, 금)단, 방학 중에는 별도 운영계획에 의해 운영

세부 운영기간 계획 상세안내
방과후학교 운영계획 운영기간1학기3월 08일 ~ 7월 22일여름 방학 (계절학교)별도 계획 수립2학기9월 06일 ~ 2월 22일겨울 방학 (계절학교) 별도 계획 수립
운영시간주중15::40~16:20(수 제외)14:00~16:20(수)토요일09시 ~ 12시20분휴일미실시방학09시 ~ 13시
수요조사 실시 계획1학기1월 23일 ~ 1월 25일

2. 운영시간 :

  • 1차 방과후학교 14:00~15:30 (수요일 운영하지 않음)
  • 2차 방과후학교 15:40~16:20 (수요일 14:00 ~ 16:20)
세부 운영시간 계획 상세안내
운영시간(월,화,목,금)운영시간(수)
초등학교 과정1차방과후1교시14:00~14:40초ㆍ중ㆍ고 과정2차방과후1교시14:00~14:40
초등학교 과정1차방과후2교시14:50~15:30초ㆍ중ㆍ고 과정2차방과후2교시14:50~15:30
초ㆍ중ㆍ고 과정2차방과후1교시15:40~16:20초ㆍ중ㆍ고 과정2차방과후3교시15:40~16:20

3. 운영대상:

  • 제주영송학교 초ㆍ중ㆍ고등학교 과정 전체 학생

4. 학급편성:

  • 1차 방과후학교는 초등학교 과정 1~4학년 대상, 2차 방과후학교는 초․중․고등학교 과정 전체 학생 중 참가 신청서 접수 후 편성

5. 운영프로그램:

  • 총4개 프로그램(음악활동, 체육활동, 미술활동, 여가활동)
운영프로그램
프로그램지도영역강사명
음악활동악기연주, 음악율동, 노래 배우기, 음악이론, 음악감상, 국악, 난타 
체육활동스트레칭, 요가, 기초체력단련, 뉴스포츠, 구기 종목 
미술활동공예, 종이공작, 창의미술, 색종이 접기, 회화, 클레이 
여가활동보드게임, 포디프레임, 놀이 활동, e-스포츠, 일상생활적응훈련 

Ⅵ. 토요 방과후학교 세부 운영 계획

1. 토요 방과후학교 운영

  • 가. 운영기간: 2021. 03. ~ 2021.12.(매주 토요일, 연 30주, 방학제외)
  • 나. 운영시간: 오전 09:00 ~ 12:20
  • 다. 운영대상: 전공과를 제외한 전교생 중 희망 학생
  • 라. 학급편성
    학급편
    강좌명강사명학생명
    토요 방과후학교추후결정 수요 조사 후 결정
  • 마. 운영일정
    운영일정
    시간일과비고
    준비~ 09:00등교 지도자가통학을 원칙으로 함.
    1교시09:00 ~ 09:401교시
    쉬는시간09:40 ~ 09:50휴식
    2교시09:50 ~ 10:302교시
    쉬는시간10:30 ~ 10:40휴식
    3교시10:40 ~ 11:203교시
    쉬는시간11:20 ~ 11:30휴식
    4교시11:30 ~ 12:104교시
    정리12:10 ~ 12:20하교지도
  • 바. 프로그램 개설: 수요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자문) 후 선정 (수요조사 실시 후 추후 결정)

VI. 기대 효과

  • 1.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학습 욕구를 충족하고 사회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2. 학생 개개인이 가진 소질과 잠재능력 계발 및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킨다.
  • 3. 특수교육 대상학생 학부모의 사회활동 참여의 기회를 증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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