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영송학교

검색열기

사랑과 꿈을 키우는 학교 제주영송학교

학부모마당

메인페이지 학부모마당 학교소식 - AAC(보완대체의사소통)를 아시나요? 제주영송학교, 제주도 최초로 학교차원의 AAC 체계 구축


RSS 새창 열기

학교소식

  • 작성자박진현
  • 작성일2022-11-15
  • 조회수102

제목AAC(보완대체의사소통)를 아시나요? 제주영송학교, 제주도 최초로 학교차원의 AAC 체계 구축


 제주영송학교(교장 백차기)20221115() 제주지역의 학교로는 최초로 학교 차원의 AAC(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보완대체의사소통) 체계를 구축하였다.

 

장애인 중에서도 음성언어의 사용이 힘든 뇌병변 장애 및 음성 장애를 가진 경우 대화 상대자와 소통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때 AAC를 활용하여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

 

서울에서는 AAC에 대해 일찍이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지원을 실시해왔으며 특히 마포구에서는 AAC마을로 마을의 도서관, 카페, 식당 등에 AAC체계를 구축하여 모범이 된 바 있다.

 

제주에서도 점차 AAC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며 학부모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연수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학교 차원에서 체계로 구축한 것은 제주영송학교가 처음이다.

 

제주영송학교의 AAC체계는 학교 입구에서부터 교무실, 행정실 등 민원인이 방문하는 장소와 급식실, 도서실, 교내 카페 등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공간에 마련되었으며 소외되는 사람 없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영송학교는 앞으로 AAC ZONE을 더욱 확대해나갈 예정이며 백차기 교장은모두가 자유롭게 소통하는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평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