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 활동
1. 목표
- 학생들의 흥미와 소질을 고려한 특기적성 교육 및 예술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하고 신장시킨다.
2. 기본방침
- 1) 학생들의 능력과 특기를 고려하여 다양한 특기적성반을 구성하여 운영한다.
- 2) 학생들의 끼, 재능, 담임교사의 추천을 바탕으로 예술동아리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 3) 예술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타인과의 협동심과 책임감 등 사회적 기술을 습득시키도록 돕는다.
- 4) 창의적 체험활동은 전 학년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동아리활동의 부서조직은 초등학교 과정, 중학교 과정, 고등학교 과정으로 나누어 편성한다.
- 5)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과정은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운영하고, 유치원 과정은 예술경험영역 시수로 확보하여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참여한다.
- 6) 차별화된 교육내용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값진 경험의 장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참여로 각자의 끼와 재능을 창의적으로 계발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7) 다양한 동아리 활동 발표 및 경연 대회, 공모전 등에 참여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성취감,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건강한 학교생활을 영위해 나가도록 한다.
3. 중점실천내용
사업명 | 목표량 | 대상 | 실천시기 | 예 산(천원) | 담 당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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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2/4 | 3/4 | 4/4 | |||||
예술강사 지원사업 활용 협의 | 1회 | 해당교사 | ○ | 비예산 | 과정부장담당교사 | |||
예술강사 지원사업(국악) 운영 | 68시간 | 유·초등 과정 | ○ | ○ | ○ | ○ | 문화재단 | 예술강사담임 |
예술강사 지원사업(국악) 운영 | 54시간 | 중학과정 | ○ | ○ | ○ | ○ | 문화재단 | 예술강사담임 |
예술강사 지원사업(국악) 운영 | 54시간 | 고등과정 | ○ | ○ | ○ | ○ | 문화재단 | 예술강사담임 |
예술동아리 운영 | 수시 | 대상학생 | ○ | ○ | ○ | ○ | 5,000 | 특기적성 |
음악실 및 악기 관리 | 수시 | 해당교사 | ○ | ○ | ○ | ○ | 500 | 특기적성 |
4. 운영내용
1)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
분야 | 교과과정 | 과정 | 과정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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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 유·초등학교 과정 | 68 |
국악 |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 중학교 과정 | 54 |
국악 |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활동) | 고등학교 과정 | 54 |
시수 총 합계 |
176 |
2) 특기적성반 운영
분야 | 반 | 대 상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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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 음악활동반 | 해당 학생 | 관련 동아리 운영8 |
미술 | 미술활동반 | 해당 학생 | |
체육 | 체육활동반 | 해당 학생 | 스포츠클럽 활동과 연계하여 운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