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제주영송학교

검색열기

사랑과 꿈을 키우는 학교 제주영송학교

교육활동

메인페이지 교육활동 특색교육활동 AAC 의사소통지원


AAC 의사소통지원

AAC로 모두가 자유롭게 소통하는 행복한 학교

1. 운영목표

  • 다양한 방식의 의사소통 체계를 지원하는 물리적 환경구성을 통하여 학생 누구든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학교 활동의 참여 영역을 확장하고 참여의 질을 향상하여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한다.

2. 기본방침

  • 1) AAC를 위한 상징 체계는 교내 심볼을 통일하여 사용한다.
  • 2) 운영 체계는 물리적 환경 구성을 통한 AAC 보드를 해당 구역에 설치하는 방법으로 한다.
  • 3) 1차 구성은 학교 입구, 특별실, 급식실 등 공공 부분에 AAC Zone을 설치하여 확장성을 높이는 것으로 한다.
  • 4) 2차 구성은 각 교실에 설치하여 학생들의 요구에 맞춰 AAC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실행성을 높이는 것으로 한다.
  • 5) 추진기간 동안 교사와 학부모에 대한 정기적인 연수와 역량강화 사업을 병행하여 전문성을 확보한다.

3. 장애유형별 기대 혜택

장애유형별 기대 혜택 상세안내
장애유형혜택
말 실행증말 실행증이란 근육마비나 약화 현상이 없는데도 말소리를 내는데 어려움을 나타내는 증상임. 말 명료도가 심한 장애인부터 경도의 장애인까지 AAC를 통해 의사소통의 보완 및 대체 뿐만 아니라 언어발달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뇌성마비발달기 뇌성마비 장애인에게는 근육운동, 조음훈련, 언어 및 학습훈련까지 경험있게 발달시키기 위해 AAC가 필요하다.
자폐범주성 장애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부족한 자폐범주성장애인에게 AAC는 매우 유용하다. 주의 끌기는 음성산출 AAC로 해소할 수 있으며 말 명료도가 높은 메시지 전달을 통해 친숙하지 않은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지적장애지적장애인에게 AAC를 적용할 때는 해당 장애인의 언어능력, 의사소통 및 사회성, 그리고 전반적인 발달패턴 등을 고려한다. 지적 능력이 많이 떨어지는 경우 구조화된 문맥 속에서 AAC를 가르치다가 점차 일반화를 유도하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다.
시각/청각장애시각이나 청각 모두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구어는 습득이 불가능하다. 후천적 시각/청각 장애인의 경우 62.4%가 구어를 사용하나 선천적 시각/청각 장애인의 경우 23.9%만 구어를 사용하고 있다. 만질 수 있는 구체물의 제공 또는 입체적인 상징을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AAC로 접근할 수 있다.

4. 이론적배경

  • 1) AAC란 무엇인가?
  • 보완․대체 의사소통이란 말을 할 수 없거나 알아들을 수 없는 사람을 위한 표현 의사소통방법으로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체계이다.즉, 모든 상황에서 독립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없는 사람들의 의사소통을 지원해주고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획된 모든 접근방법이다.
  • 2) AAC에 필요한 요소
  • AAC에 필요한 요소는 상징과 도구, 기법 그리고 전략으로 구성된다. 상징은 어떤 상징으로 소통할 것인가에 대한 것으로 우리 학교의 AAC는 KAAC2012에서 구현한 심볼을 기준으로 사용하도록 하되 개별차원의 AAC로 나아갈 경우 해당 학생의 요구에 따라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다. 도구와 기법은 개별차원이 아닌 학교차원의 물리적 환경 구성으로 AAC zone을 조성하여 직접 소통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이는 전교생 및 전직원이 함께 사용하기에 용이하며 일반인이 수용하기 좋은 구조로 사회적으로도 확산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전략이다.학교는 모든 사람을 수용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특히 특수학교는 더욱 그러하다.교육이 이루어지는 장소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교 차원의 AAC 구축은 더욱 확대되고 정교화 되어야 할 것이다.

5. 중점실천내용

중점실천내용 상세안내
사업명목표량대상실천시기예 산(천원)담 당
1/42/43/44/4
학교차원의 AAC 구축을 위한 TF구성1회희망교사비예산교육연구
심볼 및 AAC zone 선정1회TF참여 교사비예산교육연구
AAC 보드 제작1회전교생별도예산교육연구
시각적 일정표 및 목걸이형 AAC 제작1회전교생별도예산교육연구
AAC 관련 교직원 연수1회교직원별도예산교육연구
AAC 관련 학부모 연수1회학부모비예산교육연구
AAC 연구 모임 운영1회희망교사비예산교육연구

6. 기대효과

  • 1) 다양한 의사소통 체계를 확보하여 학교 구성원 모두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학교가 될 것이다.
  • 2) 의사소통 체계의 확보에 따라 학생들의 도전적인 행동이 감소 될 것이다.
  • 3) 연수와 견학을 통해 교직원들이 AAC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4) 탐구하고 발전하는 학교에 대한 학부모들이 신뢰를 가지고 자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